본문 바로가기
Data Analysis/Spotfire

[TIBCO Spotfire] Pie Chart

by 불탄오징어 2019. 6. 13.
반응형

2-6 : Pie Chart


Pie Chart는 전체에 대한 각 part의 비율을 분할하여 부채꼴로 나타낸 그래프입니다. 전체에서 차지하는 비율을 한눈에 쉽게 볼 수 있기 때문에 잘 사용되는 Chart 중 하나입니다. 단순히 Pie Chart만 사용해도 되지만 Trellis나 PieChat의 Size 기능을 활용하여 좀더 시각적인 차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데이터는 설명을 위해서 아래와 같이 임의로 생성했습니다.

 

 

데이터가 있는 상태에서 상단의 Pie Chart를 실행하명 아래와 같이 임의의 PieChart가 생성됩니다.

 

 

임의의 PieChart이기 때문에 원하는 형태로 옵션을 주어 PieChart를 변경하겠습니다. PieChart에서 형태를 결정하는 부분은 Color by와 Sector size by입니다. 

  • Color by : Pie의 각 부분을 구분하기 위한 기준값
  • Sector size by : Pie 각 부분의 크기를 나타내기 위한 값

각각 값을 아래와 같이 지정합니다.

 

 

그러면 성별에 따른 회원수의 비중이 나타납니다. 기본적으로 Pie Chart는 전체에 대한 비중을 나타내므로 표시되는 값은 % 로 표현이 됩니다. 원한다면 Label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설정은 Properties의 Labels에서 지정합니다.

  • Show in labels에서 %, 값, 카테고리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 Label position에서는 Label을 원안에 표현할지 밖에 표현할지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아마 따로 설정을 하지 않았다면 기본 숫자 값의 출력이 소숫점 둘째자리까지 되어있을 것입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보기가 좋지 않으니 이것을 수정하려면 칼럼 속성을 변경해줘야합니다. Pie Chart에는 다른 차트와 달리 Format속성이 없습니다. 

 

 

상단 메뉴에서 Edit - Column Properties로 가서 칼럼의 속성을 위와 같이 변경합니다. 그러면 차트의 값에서 소숫점이 사라진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단 위와 같이 Column의 값이 숫자여서 그대로 가져오는 경우는 Format지정이 가능하지만 Sector size by 안에 Custom Expression으로 수식을 입력하여 계산하는 경우 중 Count()는 Format 지정이 불가능합니다.

Count를 하는 경우 Format 설정이 아예 불가능하다.

 

다음으로는 Trellis와 Pie size조절을 통해 좀더 시각적으로 표현해보겠습니다. Trellis를 활용하여 년도별로 PieChart를 나눠주면 년도별로 성별 비중의 변화를 볼 수 있습니다.  Trellis를 Rows, Columns, Pages, Panel을 설정할 수 있는데 취향이나 같이 구성되는 다른 차트와의 조화를 고려하여 결정하시면 됩니다.

 

Trellis - Rows
Trellis - Columns
Trellis - Pages, 우측에 스크롤이 생기는데 각 년도별로 하나씩 페이지가 생긴다.
Trellis - Panels, Manual layout을 설정하여 원하는 형태로 격자를 나눌 수 있다.

 

격자를 나눈 후에 Pie Chart에 대한 사이즈를 가변으로 줘보겠습니다. Propereis의 Size 탭으로 가면 Pie size by라는 옵션을 볼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pieChart의 전체 크기를 설정하는 옵션인데 특정 변수를 줘서 가변적으로 표현 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이 Pie size by에 sum(회원수)를 설정하면 회원수 합에 따른 PieChart 크기가 결정됩니다. 이미 Trellis를 년도별로 나눠뒀기 때문에 년도별로 회원수에 따라 PieChart 크기가 결정됩니다. 기본설정은 상대적으로 크기를 비교하게끔 되어있습니다. 이 경우 크기에 따른 오해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저같은 경우 아래 옵션인 "From 0 to max abolute value"를 주로 사용합니다.

 

 

절대적 값 기준으로 PieChart 크기가 결정 됩니다. 보통 추세를 보기위해 사용하는 Line Chart와 달리 비중에 대해서는 PieChart와 Trellis를 활용하여 시각적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Data Analysis > Spotfire' 카테고리의 다른 글

[TIBCO Spotfire] Tree Map  (0) 2019.06.20
[TIBCO Spotfire] Scatter Plot  (0) 2019.06.18
[TIBCO Spotfire] Combination Chart  (0) 2019.06.09
[TIBCO Spotfire] 가이드 목차  (0) 2019.06.04
[TIBCO Spotfire] Line Chart  (4) 2019.05.0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