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ata Analysis/Spotfire

[TIBCO Spotfire] Combination Chart

by 불탄오징어 2019. 6. 9.
반응형

2-5 : Combination Chart


  Combination Chart는 Bar Chart와 Line Chart를 혼합한 Chart로 두가지 Chart의 특성을 모두 가지고 있으며 옵션 또한 모두 가지고 있습니다. 보통 두가지 이상의 지표를 비교하여 보여 줄 수 있도록 구성합니다. 예를 들면 월별 매출(원)과 달성률(%)과 같이 두가지 지표이면서 단위가 다른 경우에 매우 유용하게 보여 줄 수 있습니다.

 

 데이터는 설명을 위해서 아래와 같이 임의로 생성했습니다. 월별로 매출과 이익 데이터입니다.

 

 

  데이터가 있는 상태에서 상단의 Combination Chart를 실행하면 임의의 Chart가 생성됩니다.

 

 

 차트는 제목처럼 Combination Chart이지만 형태는 Barchart처럼 보입니다. 붉은 사각형으로 표시된 부분을 변경하여 Combination Chart를 표현해보겠습니다. 각 부분에 대한 설명은 생략하겠습니다. Barchart, Line Chart와 동일하니 이전 포스트를 참조하시면 됩니다. 먼저 X축을 "년월"로, Y축에는 "이익"을 추가합니다.

 

 

 

  그러면 기존에 Barchart와 달리 얇은 막대기 형태로 차트가 변경되는데 이것은 X축을 명목형으로 인식하지 않고 연속형으로 인식해서 그렇습니다. "년월"의 경우 Date Type이라서 그런데 이걸 변경해주겠습니다.  X 축에서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하면 축에 대한 메뉴가 팝업 됩니다.

 

 

그러면 맨위에서 두번째 "Categorical Scale"을 선택하여 축을 연속형에서 명목형으로 변경해줍니다.

 

 

그러면 보는 것처럼 매출이익 이 나란히 있는  Barchart가 만들어집니다. 그다음에는 이익을 Line Chart로 변경하겠습니다. 우측 Series에서 "Sum(이익)"앞에 있는 막대기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색을 지정하는 팔레트 메뉴가 팝업됩니다. 

 

 

 그 중 Show as Line 을 클릭합니다.

 

  

  이익이 Line으로 표현됐습니다. 그런데 단위가 차이가 많이 나다보니 바닥에 깔려서 표현이 됩니다. 이렇게 두면 눈에 잘 들어오지도 않으니 스케일을 별도로 분리하겠습니다. Y 축에서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합니다.

 

 

 

팝업 메뉴에서 Multiple Scales 를 클릭합니다. 

 

  

  매출과 이익이 별도의 축을 가지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본 예제의 경우 매출과 이익의 변화가 잘 보이도로 차트가 구성되었지만 Multiple scales를 지정해도 Barchart에 Line Chart가 묻히는 경우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그 경우에는 각각 축에 대해 스케일을 변경 시켜서 가독성을 높여줍니다.

 

  

 

Combination Chart Properties로 들어가서 Y-axis탭으로 가면 Individual scale settings라는 부분이 있습니다. 여기서 각 축에 대한 Scale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Sum(이익)"을 지정한 훈 Scale Range를 클릭하면

 

  

축에 대한 최소, 최대값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최소값을 -100으로 지정한 후 OK를 눌러 값을 적용해주면

 

 

 

  Line Chart가 Barchart보다 높게 출력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Combination Chart는 Bar chart와 Line Chart를 합쳐놓은 것으로 두 차트에 대한 이해만 있으면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차트입니다. 옵션 또한 두 차트 옵션을 합쳐놓은 것을 볼 수 있는데 아래 Appearance 탭의 옵션 처럼 각 차트의 옵션을 그대로 가져왔습니다.

  

'Data Analysis > Spotfire' 카테고리의 다른 글

[TIBCO Spotfire] Scatter Plot  (0) 2019.06.18
[TIBCO Spotfire] Pie Chart  (1) 2019.06.13
[TIBCO Spotfire] 가이드 목차  (0) 2019.06.04
[TIBCO Spotfire] Line Chart  (4) 2019.05.07
[TIBCO Spotfire] Barchart 응용  (8) 2019.04.2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