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ata Analysis/Spotfire

[Spotfire] 바차트응용편 - 버터플라이 차트 만들기

by 불탄오징어 2017. 9. 22.
반응형

Spotfire에서 제공하는 차트들은 종류가 많지는 않지만 약간의 응용을 통해 다른 차트를 만들 수 있다.

주로 많이 사용하는 차트가 막대그래프(Bar Chart)인데 이를 이용하면 Butterfly Chart를 만들 수 있다.

보통 Butterfly Chart는 인구통계학 자료를 표현할 때 주로 많이 쓰이는데 샘플데이터로 국가통계포털에서 제공하는 지역별 전입전출 인구수 데이터를 활용하려한다.

데이터는 다음과 같다. 이중 시도간전입과 시도간전출 데이터로 표현해보자.


먼저 바차트를 생성한 후 Value axis(Y축)에는 시도간전입(명), 시도간전출(명), Categorical Axis(X축)에는 행정구역(시군구)별을 선택하여 아래와 같이 생성한다.

다음 Bar Chart 위에서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하여 서브 메뉴를 띄운 후 Horizontal Bars를 선택하여 차트를 옆으로 눞힌다.

다음  0을 기준으로 좌우측에 놓기 위해 하나의 값을 - (마이너스)를 취해줘야 하는데 이를 위해 Value Axis 위에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하여 서브 메뉴를 띄운 후 Custom Expression으로 들어간다.

아래와 같이 시도간전출 (명) 앞에 - (마이너스)를 넣어준 후 OK를 눌러 적용한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좌우측으로 놓인 Butter Fly 차트를 볼 수 있다. 단 아래 Value axis에 - (마이너스)로 값이 표현되는데 이를 변경해주자.


차트 Properties - Formatting에서 ValueAxis를 선택한 다음 Custom Format String으로 #,###;#,### 를 입력한 후 Close를 하면 - (마이너스) 값 없이 표현되는 Value Axis를 볼 수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