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ata Analysis/Spotfire

[TIBCO Spotfire] Information Link 활용법

by 불탄오징어 2019. 8. 22.
반응형

4-2-4. Information Link 활용법


 Spotfire는 데이터 시각화 분석에 최적화된 도구입니다만 활용하기에 따라서는 BI장표로서 활용도 가능합니다. 이것을 가능하게 해주는것이 Information Link가 가지는 기능입니다. 간단하게 예를 들자면 몇가지 옵션을 부여하여 이를 기준으로 데이터를 조회하는 화면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이런 활용법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먼저 Information Link에서 조건을 받아올 수 있도록 설정을 해보겠습니다. Information Designer를 실행하여 Information Link를 열어줍니다.

 

 

그후 하단의 SQL을 클릭하여 SQL 쿼리문을 열어 주고 WHERE 부분에서 아래와 같이 입력을 합니다.

 

 

"?ITEM"으로 입력을 했는데 이것은 Spotfire에서는 Parameter라고 합니다. 이 부분은 아래와 같이 Parameter라는 부분에 표시가 되며 Information Link를 실행하면 실행전에 Parameter라고 선언된 것에 대해서 입력을 받습니다.

 

SQL을 등록한 후 Parameters에서 Refresh를 누르자.

 

그 후 이 Information Link를 저장합니다.

 

 

저장을 한 후 해당 Information Link를 실행해보겠습니다.

 

 

Open Data를 눌러 실행을 하면 아래와 같이 Parameter를 묻는 창이 뜹니다.

 

창이 뜨면 값을 입력하여 실행한다.

 

상품코드 10004를 입력하여 OK를 누르면 아래와 같이 10004를 조건으로 실행된 결과가 출력됩니다.

 

 

그 다음 기준값을 입력 받을 수 있는 Form을 만들어보겠습니다. Text Area를 추가한 후 아래와 같이 action control을 실행한 후 Input Field를 추가합니다.

 

 

우측의 New버튼을 눌러서 Property name을 부여하고 OK, OK를 눌러 Input field를 추가합니다.

 

 

아래와 같이  "ITEM CODE :"를 추가하여 모양을 만들어 줍니다.

 

 

앞서 불렀던 Table plot 옆에 Text Area를 두고 edit - Data Table Properties를 실행합니다. 중간부분에 있는 Type of data 옆의 Setting을 클릭합니다.

 

 

아래와 같은 창이 뜨면 "Data on demand"로 변경합니다.

 

 

하단의 ITEM을 보면 Type이 Parameter로 되어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선택 후 우측의 Define input을 클릭하고 Property를 선택한 후 Select를 클릭합니다.

 

 

Select Property 중 상품 코드를 선택하고 OK, OK를 클릭합니다.

 

 

 On-Demand Settings를 닫기전에 하단의 Allow caching의 체크 해제 합니다. 이 옵션이 활성화되어있으면 최초의 로딩을 기억하여 이후 변경되는 데이터는 인지하지 않고 최초의 로딩을 기억하여 결과를 보여줍니다. Load automatically는 Spotfire 내에서 해당 Data Table에 대해 변경되는 부분이 있으면 인지하여 데이터를 다시 Load합니다. 예를 들어 본 예제와 같이 상품코드를 변경한 후 엔터를 치면 바로 Data Loading 이 진행됩니다. Load automatically가 체크되어있지 않은 경우에는 별도로 해당 데이터 테이블을 Loading 해주어야합니다.

 

 

OK, OK를 눌러 Data Table Properties까지 적용하여 닫아줍니다. 다음으로 해당 데이터 테이블을 Reload할 수 있는 버튼을 만들어보겠습니다. 

 

 1. Text Area에서 Action Control을 추가하고 좌측에서 Script로 변경합니다.
 2. Display text에 버튼 명을 입력합니다.
 3. Available scripts 우측의 New 버튼을 클릭합니다.
 4. Script name에서 'Reload'를 입력합니다.
 5. Script에 아래와 같이 입력합니다.

dataTable.Refresh()

  6. Script parameters 우측의 Add 버튼을 클릭합니다.
  7. Name에 dataTable을 입력하고 하단에서 Data Table Type 선택 후 연결할 Data Table을 연결합니다.
  8. 이후 OK를 눌러 버튼을 추가합니다.

 

7.번에서 dataTable 과 5.번의 dataTable은 동일한 명칭으로 해줘야합니다. 7번에서 연결할 테이블이 지정한 명칭으로 script에 적용되기 때문입니다.

 

 

자 적용된 이후 ITEM CODE를 변경한 후 Reload를 클릭하면 주어진 조건에 데이터를 불러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