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ata Analysis/Spotfire

[TIBCO Spotfire] Data Connection

by 불탄오징어 2019. 8. 13.
반응형

4. Data Connection


 Spotfire는 데이터 시각화 분석 툴이기 때문에 다양한 Data Source와 연결을 지원합니다. 전통적인 Database인 Oracle, MSSQL 외에도 jdbc 드라이버나 odbc 드라이버를 지원한다면 모두 연결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ADS(Advanced Data Source)라는 프로그램을 통해서 빅데이터 와도 연결이 가능합니다. 

 

  데이터 연결을 위한 방법은 크게 두가지인데 Information designer의 Information Link를 이용한 방법과 Add Data Table의 Database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Information designer는 Data source와 information link를 구성하고 관리하기 위한 툴로서 Column, Join등을 모두 element 형태로 생성하고 관리합니다. 각 element는 외부에서는 보이지 않는 guid가 발번 되어 관리되며 이를 통해서 전체적인 Data Source와 Information Link의 관리를 용이하게 만들어줍니다.  그리고 웹상에서 구현되는 시각화 장표를 구성할때 사용할 수 있는 특수한 기능, Schedued update나 Load on demand, 을 위해서는 필히 Information Link를 사용해야합니다. 쿼리를 작성하기 힘든 분석가를 위해서 기본적인 쿼리를 element를 생성하고 구성하는 방식으로 만들수 있지만 좀더 복잡한 쿼리를 구성하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물론 편법이 존재하기 때문에 정통적인(?) 방법과 편법적인 방법 두가지다 소개해드리겠습니다.

 

 

 Add Data Table의 Database는 분석가의 PC에 기본 설정(ODBC)이 필요하며 이를 통해서 Database에 접근이 가능합니다. 이 경우 본인이 사용하던 쿼리를 그대로 가져다 쓸 수 있기 때문에 기존에 하던 분석을 쉽게 이어서 가능하며 언제든 쿼리를 수정할 수 있기 때문에 쿼리를 잘 아는 분석가라면 Information Link보다 더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위에 언급한 Scheduled update를 사용할 수 가 없습니다.

 

 

>> 목록으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