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ata Analysis/Spotfire

[TIBCO Spotfire] Data Table

by 불탄오징어 2019. 4. 17.
반응형

TIBCO Spotfire

2-2. Data Table

Data Table은 차트라고 하기엔 좀 애매하지만 어쨌든 차트범주에 있으니 차트로 설명을 합니다.
데이터를 Spotfire로 가져왔을 때 데이터의 전체적인 구성을 확인하기 유용한 차트이며 장표를 구성할 경우 Drill-Down 기능을 이용하여 특정 차트에서 마킹한 부분에 대한 실데이터를 확인 하는 용도로 구성할 수 있습니다.

차트를 하나하나 다 설명하고 기능을 다 보여주기에는 너무 내용이 방대하므로 주요한 부분만 집어서 설명하겠습니다.
이는 다른 차트 또한 동일한데 Data Table은 응용의 범위가 적기 때문에 내용이 많지 않지만 다른 차트의 경우 응용 위주 사례로 진행하겠습니다.




칼럼위 위치를 보는 것처럼 마우스로 Drag&Drop하여 변경이 가능합니다.




각 칼럼 명을 클릭하게 되면 정렬을 주거나 풀수 있으며 정렬을 여러개를 주고자 할때는 Shift 키를 누른상태로 클릭하는 순서대로 정렬이 수행됩니다.




차트 위에서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하면 나오는 메뉴 중 Row Height를 활용하면 행의 높이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이 옵션은 Data Table에 이미지를 출력헀을 경우 필히 사용해야하는 기능인데 별도로 행의 높이를 조절하지 않으면 이미지가 너무 작게 출력되기 때문이죠.




차트의 Properties로 들어가서 Columns 옵션을 활용하면 칼럼의 출력 순서를 조절하거나 넣고 뺄 수가 있습니다.




앞서 말한 것 처럼 Render 기능을 활용하면 이미지를 가져오거나 외부 링크로 연결할 수가 있습니다. 데이터를 보면 상품번호와 상품명으로 구성된 테이블인데 보통 상품을 보여주는 웹주소의 경우 기본적인 부분과 상품 번호를 넣는 가변부분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상품번호를 가변으로 넣어 링크를 구성하는 것인데 가변이 되는 부분을 {$} 로 넣어 줍니다.

예를 들어 11번가 상품 조회 주소는 아래와 같이 됩니다.

http://deal.11st.co.kr/product/SellerProductDetail.tmall?method=getSellerProductDetail&prdNo=1808285460

여기서 상품번호부분은 가변이므로 이부분만 {$}로 바꾸어 넣고…

http://deal.11st.co.kr/product/SellerProductDetail.tmall?method=getSellerProductDetail&prdNo={$}

그러면 각 상품번호 부분이 링크로 바뀌는데 이를 클릭하면 새로운 웹 창이 뜨면서 해당 주소로 연결됩니다.





이상으로 Data Table에 대해서 간단히 살펴보았습니다. 다음 장에는 BarChart에 대해서 설명을 진행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