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ata Analysis/Python

[Python] Google Colaboratory

by 불탄오징어 2021. 3. 11.
반응형

 

 

 

 

진짜 요즘 세상이 좋다는걸 느끼는데 그 중에 하나가 "Google Colaboratory" 입니다. 어렴풋이 생각은 했었지만 이걸 무료로 쓸 수 있다는 점에서 구글의 위대함을 다시 느끼고 있습니다. 공식 페이지에 설명에 따르면 Colaboratory는 브라우저에서 Python을 작성하고 실행할 수 있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실제 실행화면을 보면 Python 사용자라면 익히 아는 노트북 환경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당연히 마크다운 문서도 작성이 가능하며 Python 스크립트를 실행해볼 수 도 있습니다. 필요하다면 데이터를 Google driver에 업로드하여 분석도 가능하겠죠. 무엇보다도 장점은 공식 페이지에 나와있는 것처럼 

 

  • 구성이 필요하지 않음 : 파이선 버전관리, 패키지 설치 및 버전관리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 간편한공유 : Google 드라이버에서 운용되므로 인터넷만 접속되면 어느곳에서든지 연구/작업이 가능합니다.
  • GPU 무료액세스 : GPU를 활용한 딥러닝을 별도 투자없이 가능합니다.(와우)

 

으로 딥러닝/머신러닝 테스트를 위해서는 좋은 환경인 것같습니다. 

 

 

 

구글드라이버에 Colaboratory 설치


먼저 사용을 위해서는 Google 드라이버에 Colaboratory를 추가해주어야합니다. 먼저 구글드라이버를 구동하고...

 

 

왼쪽의 새로만들기를 클릭하여 다음과 같이 메뉴를 따라가면 "연결할 앱 더보기"가 나옵니다. 클릭.

 

 

여러가지 드라이브와 호환되는 앱들이 출력되는데 검색에서 "colaboratory"를 검색합니다.그러면 우리가 찾는 Colaboratory라 출력됩니다. 앱을 클릭해서 상세 설명으로 들어갑니다.

 

 

 

 

네~ 대충 내용한번 슥~ 봐주고 설치를 누릅니다.

 

 

설치 완료

 

 

Colaboratory에서 Python 구동


임의뢰 드라이버 내에 새로운 폴더를 만든 후에 들어갑니다. 해당 폴더 안에서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하여 메뉴을 펄쳐보면 Google Colaboratory가 보입니다. 클릭!

 

잠깐의 로딩 후에 매우 친숙한 화면이 뜹니다. 

 

 

기존에 잘 아는 것처럼 Python notebook 사용하듯이 쓰면 됩니다. 별도 패키지 설치 없이 편하게 말이죠 그리고 란타입 유형 변경을 통해서 CPU 기반이나 GPU 기반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하드웨어 성능이 어느정도인지는 확인을 못했습니다만 패키지 설치나 관리의 귀찮음에서는 확실히 벗어날 수 있을것 같네요. 무료라는 점에서 더욱 감탄을 해봅니다. (구글 만세)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