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ata Analysis/Spotfire

[TIBCO Spotifre] Statistic Analytics

by 불탄오징어 2019. 8. 30.
반응형

 

 

5. Statistic Analytics


 Spotfire 기본적으로 데이터 시각화 분석 툴이지만 조금 더 고급적인 분석 에 대한 사용자들의 요구사항을 충족하기 위해 통계분석 기능들을 내장하고 있습니다. 전문화된 통계분석 툴, SAS, SPSS를 다루기 위해서는 전문적인 지식이 필요할 수가 있는데 Spotfire에서 제공하는 기능들을 전문지식이 없이도 쉽게 결과를 도출할 수 있는 기능 부터 전문 통계 분석가들을 위한 기능까지 제공 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통계분석으로 Data Relationships이 있는데 이기능은 데이터의 Column들 간의 1:1 연관성을 분석하기 위한 기능입니다. 단순하게 분석 대상들만 정해서 실행하면 결과를 보기 쉽게 출력을 해줍니다.

 

Data Relationships에서 Linear Regression의 결과

 

그 외에도 Clustering을 위한 K-means Clustering, Hierarchial Clustering을 제공합니다.

 

좌측이 K-means, 우측이 Hierarchial Clustering 결과이다.

 

유사성을 보기위한 Line similarity 도 제공합니다.

 

 

조금 더 고급적인 기능을 위해 Regression modeling 기능을 제공합니다.

 

 

만약 SAS나, R을 다룰줄 안다면 분석가가 직접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Spotfire와 연동할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합니다. 

 

 

활용하기에 따라서는 시각화 분석을 통한 결과에 좀 더 전문적인 근거를 붙여 분석을 할 수 있습니다. 다음장에서는 각 Statistics Analytics에 대한 기능을 하나씩 짚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