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1/044

[Spotfire QnA] 조건을 부여하여 시각화 제어하기 Spotfire에서 차트를 만들다 보면 조건을 부여하여 특정 조건에 맞는 경우만 출력하도록 하거나 여러개의 차트를 구성하고 특정 조건을 변경해가며 분석이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각각의 경우에 맞게 활용할 수 있도록 Spotfire에서도 기능을 제공하고 있는데 대략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Page 단위 조건 부여 Filters 시각화 차트 단위 조건 부여 각 차트 속성 - Data 탭 - Limit Data Using Expression 각 차트 속석 - Data 탭 - Data Limiting - Limit Data using markings 시각화 차트에서 계산식을 통한 제한 Filters Spotfire에서는 Data를 가져오면 자동을 테이블에 포함된 각 열을 필터에 표시합니다. 이때 Spot.. 2021. 4. 27.
[암호화폐] 도지코인... 최근 몇주간 암호화폐 시장의 분위기를 보면 개인적으로 계속 발을 담그는 것이 맞는 것인지 의문이듭니다. 도지코인은 최근 급등세(정도가 아니죠. 천장을 뚫고 올라서..)로 55원에서 500원까지 치솟았었습니다. 그동안도 앨런 머스크의 말한마디에 출렁이는 것이 심했던 코인인데 최근의 급등은 사실상 이해가 되지 않네요. 일단 다른 코인들과 도지코인은 만들게 된 계기 부터가 다른데 암호화폐 시장의 열풍을 풍자하기 위해 만들어진 코인으로 알고 있습니다. 활용도나 미래 가치가 불투명한 코인임에도 한 개인의 말에 출렁 정도가 아니리 미친듯이 오르는 것은 너무 위험해 보입니다. 투자라는게 '하이리스크, 하이리턴' 이긴 하지만 주식과 비할바는 아니지요. 장기적으로 도지코인 상승에 대해 혹여 거품 의혹 또는 기타 부정적인.. 2021. 4. 18.
[Spotfire Q&A] Over 함수 응용편 아래와 같이 샘플 데이터와 함께 질문을 주셨습니다. 샘플 데이터를 복사해서 Spotfire에 붙였습니다. Calculated Value 의 Over() 함수 활용 Spotfire에 넣어서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이미지에서 보는 바와 같이 변경이 된 부분은 CATEGORY에서 APPLE4만 해당이됩니다. 4월3일에서 4일로변경하면서 REMAIN_DATE가 5에서 4로 감소했습니다. 결국 변경 시점을 확인하고 변경 부분을 찾아야하는데 over 함수를 활용하여 전일 데이터를 가져와서 비교하면 될 것 같습니다. 먼저 Calculated Column을 추가합니다. Column name은 '이전 REMAIN_DATE'로 지정합니다. Integer(Avg([REMAIN_DATE]) over (Intersect(Pre.. 2021. 4. 5.
[Spotfire Q&A] cross table (2개 이상)을 한번에 export 하기 4월 3일에 아래와 같은 질문을 주신 것이 있어서 간단하게 답변 포스트를 작성했습니다. 사실 일전에 비슷한 질문을 주신 분이 계신데 제가 링크만드리고 이후에는 까먹고 있었던지라...죄송합니다. 일단 링크 상의 함수를 활용해서 간단하게 앞뒤로 소스를 추가했습니다. 동작 방식에 대해서 설명을 간략하게 드리면 현재 활성화 된 Page를 찾는다.(스크립트 실행 페이지) Page내에서 Visualization을 찾고 그 중 Cross Table을 찾는다. 해당 Cross Table의 내용을 Export 한다. 활성화된 Page 내에서 Cross Table이 있으면 모두 Export 합니다. Cross Table 명을 file명으로 하여 생성하니 동일한 명칭이 되지 않게 개별적으로 사전에 수정을 합니다. 소스는 다.. 2021. 4.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