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1/036

[암호화폐] 불을 뿜는 암호화폐시장 사실 그렇게 큰돈으로 하고 있는 건 아니지만 (재미반, 취미반) 금일 기준 불을 뿜는 암호화폐시장을 보니 괜시리 불안합니다. 업비트 기준 전일 대비 신장률을 역순해서 보면 정말 일부를 제외하곤 모두 신장세인데요. 결국 비트코인도 다시 7000만원대를 회복했습니다. 전고점에 거의 도달했는데 이 시점에서 수익실현이 있을 지 아니면 돌파를 할지는 지켜봐야겠네요. 매도세가 있으면 일부 수익실현 예정이었는데 60분 차트를 잘못 보고 일부 이익 실현을 해버렸습니다.(아쉽...) 비트코인의 경우 좀 무거운 편에 속하는지라 오르거나 내리는 재미가 좀 덜해서 알트코인들위주로 보고 있습니다. 몇가지 재미본 코인이 있는데 그중에 왁스, 페이코인이 꽤 득을 봤습니다. (물론 소액) 최근 암호화폐에 대해서 부정적인 요소/분위기.. 2021. 3. 31.
[Python] 증권사 데이터 수집 (with CYBOS plus) 일부 증권사에서는 주식 데이터 및 거래를 위해서 API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 제가 사용하고 있는 증권사는 대신증권이며 여기서 제공하는 API, CYBOS Plus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대신증권을 이용하게 된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CYBOS Plus API의 자료실에서 유용한 자료들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나 프로그램 별 API 연동 과제를 올려주거든요. 이 예제들을 활용하면 그래도 쉽게 API를 활용하여 데이터 수집 및 매매를 해볼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CYBOS Plus API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제약/환경이 필요합니다. 대신증권 계좌 증권사 공동인증서 크레온 HTS/PLUS설치 python 32bit 환경 구축에 대해서는 다음기회에 한번 .. 2021. 3. 23.
[보드게임] 모두의 마블 메가 디럭스 2020년 한해 코로나로 외출이 어려워지면서 아이들과 놀기 위해 보드게임을 주로 하고 했는데 이왕할 거 퀄리티 좋은 것으로 구입해서 오래 사용해보자고 결정한 것이 "모두의 마블 디럭스" 입니다. 보통 알고있는 마블게임 처럼 종이로만 된 것이 아니라 위의 사진 처럼 플라스틱으로 게임판 이 구성되어있습니다. 말(기물)은 각 캐릭터를 색깔별로 만들어져있으며 건물들 또한 빌라, 빌딩, 호텔이 같은 색으로 구성됩니다. 건물은 지었을 때 꽂아서 고정할 수 있도록 만들어져있구요. 모바일 게임 모두의 마블과 비슷하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빌라/빌딩/호텔을 지을 수 있으며 호텔까지 모두 지은 후에는 다음 방문 시 랜드마크를 지을 수 있습니다. 랜드마크까지 지을 경우 통행료가 비싸지만 인수가 불가능하고 지금 사진처럼.. 2021. 3. 18.
[암호화폐] 비트코인 7000만원대 돌파 와.. 솔직히 7000만원대로 올랐다가 잠시 주춤하는 상황입니다. (글쓰면서도 계속 바뀌는지라 ㅎㅎ) 최근 지속 상승세이긴한데 전고점 돌파 이후 7100까지 갔다가 6500만원대로 떨어졌습니다. 대략 검색을 해보니 최근 조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대규모의 경기부양안에 서명하면서 다양한 기대심리가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고 합니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에 따른 경기부양법안이 가결됐으며 규모는 1조 9,000억달러(약 2,145조원) 입니다. 수정된 법안에는 성인 1인당 1400달러(약158만원)의 현금 지급안이 포함되어있다고 하네요. 경제를 잘 모릅니다만 경기부양책으로 시중에 현금이 풀리면서 기대심리가 발동한게 아닌가 추측해봅니다. 재밌는 것은 오늘 인도에서는 비트코인 소유까지도 처벌하는 입법은 준비한다는.. 2021. 3. 16.
[Python] Google Colaboratory 진짜 요즘 세상이 좋다는걸 느끼는데 그 중에 하나가 "Google Colaboratory" 입니다. 어렴풋이 생각은 했었지만 이걸 무료로 쓸 수 있다는 점에서 구글의 위대함을 다시 느끼고 있습니다. 공식 페이지에 설명에 따르면 Colaboratory는 브라우저에서 Python을 작성하고 실행할 수 있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실제 실행화면을 보면 Python 사용자라면 익히 아는 노트북 환경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당연히 마크다운 문서도 작성이 가능하며 Python 스크립트를 실행해볼 수 도 있습니다. 필요하다면 데이터를 Google driver에 업로드하여 분석도 가능하겠죠. 무엇보다도 장점은 공식 페이지에 나와있는 것처럼 구성이 필요하지 않음 : 파이선 버전관리, 패키지 설치 및 버전관리가 필요하지 않습.. 2021. 3. 11.
[안양/평촌/범계 맛집] 팔덕식당 안양본점 범계쪽에서 매운갈비찜으로 유명한 집이 하나 있는데 그게 바로 [팔덕식당] 입니다. 원래 있던 곳이 범계역 건너편이었던것으로 기억하는데 해당 지역이 개발이 들어가면서 옮겼나봅니다. 현재 거주하는 자택에서 걸어서 갈 수 있는 곳이라 너무 반갑더라구요. 바로 앞에 학의천이 있어서 산책나왔다가 발견했습니다. 입구에는 레트로풍(?)의 포스터가 붙어있습니다. 짬이 나서 와이프랑 단둘이 왔는데 매번 포장으로 먹던 것을 제가 우겨서 식당에서 먹기로 했죠. 참고로 현재는 100% 예약제로 총 1~4부제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혹시 이용하실 경우에는 참조하세요. 저희는 1부로 예약했고 정시가 되니 바로 안내해서 안으로 들어갔습니다. 착석하자마자 매운갈비찜 2인분에 곤드레나물밥을 시켰습니다. 양이 많을까 고민을 했지만 안시키.. 2021. 3. 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