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0/043

[R] Apply 함수를 알아보자 보통 apply 계열 함수라고 이야기 하는데 apply, tapply, lapply, mapply 등 apply 이름 앞에 영문자가 하나 붙는 형태로 구성이 됩니다. 보통 입력값과 출력값에 따라서 함수 종류가 달라지며 용도는 짧은 코드로 반복 명령 수행을 위해 사용합니다. 함수 설명 apply 주어진 데이터를 행 또는 열 기준으로 연산을 수행하는 함수 tapply 지정한 그룹(Factor) 기준으로 연산을 수행하는 함수 lapply 실행결과가 list 형태로 출력되는 함수 sapply lapply의 simple 버전 성능 for 문에 비해서 인지,가독성은 떨어질 수 있지만 apply 계열 함수를 이용하는 이유는 짧아지는 코드와 성능 때문이라고 합니다. 실제로 저도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apply 계열.. 2020. 4. 21.
[하동] 카페 포레 개인적 사정이 있어서 하동을 지나게 되었는데 이동 중에 쉴 겸해서 커피를 찾다보니 카페포레 라는 카페가 이동 동선에 있어 급 검색후 방문을 했습니다. 정말 뜬금없는 곳이라는 생각을 했는데 하동이 여러 유명한 것들이 많다보니 매우 유명한 관광지라고 하네요. 코로나 19만 아니라면 매우 붐볐을 곳인데 꽤나 한산했습니다. 일반적 카페와 달리 시그니처 메뉴가 몇가지 있었는데 저는 그중 홍시라떼를 시켰습니다. 와이프는 하동 녹차라떼를 시켰구요. 요기도 할 겸 빵도 두종류 시켰습니다. 크게 1층과 2층으로 나뉘며 카운터의 1층과 위 사진의 1층으로 또 나뉩니다. 저희는 위 사진 1층에 자리를 잡았는데 손님이 몇명없는데 대부분 2층에 있어서 한적하고 조용하게 커피를 즐길 수 있었습니다. 저희가 앉은 쪽과 바로 옆 그.. 2020. 4. 14.
[안양/평촌/범계] 몬스터 규카츠 정말 간만에 와이프와 시간을 보낼 기회가 생겨서 집에서 부터 범계까지 걷기로 했습니다. 겸사겸사 범계가서 저녁도 해결할 겸해서요. 둘다 고기가 땡기는 저녁이었는데 와이프가 예전에 친구와 갔던 곳을 추천해서 가보기로 했습니다. 위치는 범계 홍콩반점 있는 건물로 3층입니다. 몬스터 규카츠이니 규카츠를 먹어야겠죠? 하나씩 다른 메뉴 시킬까 고민하다가 둘다 규카츠를 먹기로 결정 이미 저녁시간이 지난 시점이라 사람이 아무도 없었습니다. 창가쪽 자리를 잡고 앉았더니 이렇게 귀여운 미니화로가 기다리고 있네요. 갖고싶네요.... 규카츠 2인분이 나왔습니다. 두툼하며 정갈한 모양의 규카츠와 밥 한공기, 소고기들어간 된장국, 샐러드가 나오고 소스 3종과 고춧가루 버무린 단무지가 나왔습니다. (고춧가루 버무린 단무지는 최애.. 2020. 4. 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