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9/095

[거제도] 산타페 카페 (좀 많이 지났지만...) 9월 추석 때 부모님을 뵈러 거제도에 내려갔다왔습니다. 표를 못구해서 오후 늦게 내려갔는데 이미 음식준비는 끝났고 추석당일 오전에 차례를 지내고 와이프와 함께 바람 쐬러 나왔습니다. 급하게 와이프님이 검색을 해서 찾아 간곳은 "산타페 카페" 입니다. (천장물새는 그거 말고....) 두모 몽돌 해수욕장 근처에 있는 곳인데 펜션과 카페를 같이 운영하는 것 같았습니다. 바로 바닷가 옆에 위치한 곳이지만 주의가 한적해서 분위기가 좋아 보였습니다. 들어가서 무얼 먹을까 고민하다 아메리카노+치즈케익 셋, 그리고 라떼를 시켰습니다. 그냥 라떼가 아니었던거 같은데 기억이 안나네요.. 메뉴판이라도 찍어놓을 걸 하는 후회가 듭니다. 자리는 창가 4인이 나란히 앉는 자리를 잡았습니다. 바다도 잘보.. 2019. 9. 27.
[TIBCO Spotfire] Data Relationship - Chi-square 5-1-3. Chi-Square Chi-Square(교차분석)은 Cetegorical 변수간의 연관성을 분석하기 위한 통계분석 방법입니다. 해당 예제를 위해서 전통적인 예제 데이터를 가져왔습니다. 해당 데이터를 Spotfire로 가져옵니다. 데이터를 가져오면 좌측처럼 되어있습니다. 성별과 지지정당에 대한 값이 들어있는데 해당 예제는 R에서 chi.test()에 포함된 첫번째 예제 데이터입니다. 참고로 R에 포함된 예제 데이터의 경우 우측의 Cross Table와 같이 이미 성별과 지지정당에 대해 집계가 되어있는 상태로 되어있습니다. Spotfire에서는 이런 형태가 아니라 개별 데이터 형태로 되어있어야합니다. 그럼 Data Relationship을 실행하고 Comparision method에서 Chi-s.. 2019. 9. 25.
[TIBCO Spotfire] Data Relationship - Anova 5-1-2. ANOVA 5-1-1. Linear Regression에서 처럼 Data Relationship에서 두번째 Comparison method는 Anova 입니다. Linear Regression이 numerical value 들 간의 연관성을 알아 보는 것이었다면 Anova는 numerical value와 categorical value 간의 연관성을 알아 보는 분석 방법입니다. 정확히는 통계 분석 방법인 ANOVA는 일원배치분산분석으로 각 집단간의 차이를 확인하기 위한 방법입니다. 두개 집단간의 차이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t-test를 수행하는데 반해 Anova는 3개이상의 집단에 대해서 평균을 비교합니다. 집단을 구분한 값이 Categorical value로 지정되며 각 수치에 대해서는 nu.. 2019. 9. 10.
[블로그 월 결산] 2019.08 월 결산 8월 블로그 결산입니다. 저번달에 이어 가장 많은 월방문수를 갱신했습니다. 전월 6,521명이었는데 911명 증가한 7,432명으로 13% 상승입니다. 8월 달력을 보면 일수로 13일을 포스팅을 했습니다. 주 3회 포스팅이 목표였는데 얼추 달성했다고 볼 수 있겠네요. 9월은 조금더 열심히 하려고 하지만 명절이 끼어있다보니 아무래도 쉽지 않을 것 같습니다. 다음은 인기글을 한번 살펴봤습니다. 여전히 "Python : 다중 회귀 분석"은 상위권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새로 작성한 "[Python]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도 3위로 올라왔네요. Python도 글을 꾸준히 써보고 싶은데 일단은 지금 진행중인 Spotfire 를 먼저 끝내고 생각해보려 합니다. Data Connectio.. 2019. 9. 8.
[TIBCO Spotfire] Data Relationship - Linear Regression 5-1. Data Relationship Spotfire에서 가장 쉽게 사용할 수 있는 통계 기능은 Data Relationship 입니다. 말 그대로 데이터 내에서 관계가 있는 것들을 찾기 위한 기능인데 여기에 제공하는 Algorithm은 총 5가지입니다. Linear Regression (numerical vs numerical) Spearman R (numerical vs numerical) Anova (numerical vs categorical) Kruskal-Wallis (numerical vs categorical) Chi-squre (categorical vs categorical) Linear Regression과 Spearman R, Anova와 Kruskal-Wallis는 대상이 동일.. 2019. 9.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