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9/089

[TIBCO Spotifre] Statistic Analytics 5. Statistic Analytics Spotfire 기본적으로 데이터 시각화 분석 툴이지만 조금 더 고급적인 분석 에 대한 사용자들의 요구사항을 충족하기 위해 통계분석 기능들을 내장하고 있습니다. 전문화된 통계분석 툴, SAS, SPSS를 다루기 위해서는 전문적인 지식이 필요할 수가 있는데 Spotfire에서 제공하는 기능들을 전문지식이 없이도 쉽게 결과를 도출할 수 있는 기능 부터 전문 통계 분석가들을 위한 기능까지 제공 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통계분석으로 Data Relationships이 있는데 이기능은 데이터의 Column들 간의 1:1 연관성을 분석하기 위한 기능입니다. 단순하게 분석 대상들만 정해서 실행하면 결과를 보기 쉽게 출력을 해줍니다. 그 외에도 Clustering을 위한 K-m.. 2019. 8. 30.
[TIBCO Spotfire] Information Link 활용법 - Fake element 4-2-5. Fake element를 활용한 Information Link 구성하기 앞서 설명한 것 처럼 Information Link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Data Source로 부터 테이블에 속한 Column들을 Information Designer를 이용하여 element로 등록해야합니다. 그리고 이를 가져와서 하나의 Information Link를 구성하게끔 되어있는데 Join 또한 element로 구성해야하기 때문에 복잡한 형태의 SQL문의 경우 구현하기가 어렵거나 아예 불가능한 경우가 있습니다. 그리고 이미 분석가가 만들어 놓은 쿼리가 있을 경우 이것을 하나하나 만들어내는것도 매우 불편한데요. 이런경우 Fake element를 생성하여 쉽고 Information Link를 만드는 방법이 있습니다.. 2019. 8. 26.
[TIBCO Spotfire] Information Link 활용법 4-2-4. Information Link 활용법 Spotfire는 데이터 시각화 분석에 최적화된 도구입니다만 활용하기에 따라서는 BI장표로서 활용도 가능합니다. 이것을 가능하게 해주는것이 Information Link가 가지는 기능입니다. 간단하게 예를 들자면 몇가지 옵션을 부여하여 이를 기준으로 데이터를 조회하는 화면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이런 활용법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먼저 Information Link에서 조건을 받아올 수 있도록 설정을 해보겠습니다. Information Designer를 실행하여 Information Link를 열어줍니다. 그후 하단의 SQL을 클릭하여 SQL 쿼리문을 열어 주고 WHERE 부분에서 아래와 같이 입력을 합니다. "?ITEM"으로 입력을 했는.. 2019. 8. 22.
[TIBCO Spotfire] Information Designer 4-2. Infromation Designer Add Data Tables - Database는 매번 sql문 쿼리를 입력해야합니다. 만일 동일한 쿼리를 여러 장표에서 사용해야 할 경우가 생기면 필요한 횟수만 큼 반복해야하는 문제가 생기며 이런 쿼리들을 수정해야한다면 역시 이 작업을 반복해야겠지요. Information Designer를 활용하게 되면 좀더 수월한 관리가 가능합니다. Information Designer로 생성한 하나의 Information Link는 다수의 사용자, 다수의 장표에서 사용이 가능하며 한번 수정으로 여러 장표에 동시 적용이 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 단 익숙치 않은 사용자에게 있어서는 매우 불편할 수 있으며 복잡한 쿼리를 적용하기에는 자체기능으로 구현하기 힘든 부분이 있습니다.. 2019. 8. 18.
[TIBCO Spotfire] Add Data Table - Databases 4-1 Add Data Tables - Databases Add Data Tables에서 Databases를 연결하기 위해서는 ODBC 설정이 필요합니다. 먼저 제어판 - 관리도구에서 데이터 원본(ODBC)를 실행합니다. ODBC 데이터 원본 관리자가 실행 되면 추가 버튼을 누릅니다. 데이터 원본과 연결할 드라이버를 선택합니다. 저는 SQL Server Native Client 11.0 를 선택했습니다. 접속을 위한 정보를 구성할 건데 먼저 데이터 원본을 명칭을 입력하고 연결할 서버를 선택합니다. 저는 제 PC 내에 이미 MSSQL 서버를 설치했기 때문에 그냥 "localhost"라고 입력했습니다. 그 외에는 서버의 ip를 입력하면 됩니다. 기본 포트가 아닌 경우는 포트 번호까지 입력해주셔야 합니다. 아.. 2019. 8. 15.
[TIBCO Spotfire] Data Connection 4. Data Connection Spotfire는 데이터 시각화 분석 툴이기 때문에 다양한 Data Source와 연결을 지원합니다. 전통적인 Database인 Oracle, MSSQL 외에도 jdbc 드라이버나 odbc 드라이버를 지원한다면 모두 연결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ADS(Advanced Data Source)라는 프로그램을 통해서 빅데이터 와도 연결이 가능합니다. 데이터 연결을 위한 방법은 크게 두가지인데 Information designer의 Information Link를 이용한 방법과 Add Data Table의 Database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Information designer는 Data source와 information link를 구성하고 관리하기 위한 툴로서 Col.. 2019. 8. 13.
[TIBCO Spotfire] Transformation 3-4. Transformation Tranformation은 원 Data Table에 구조나 Column형식에 직접적으로 수정을 가하는 기능입니다. Column형식을 바꾸는 Change Data types, 구조를 변경시키는 Unpivot, Pivot, Column 명은 변경하거나 Normalization까지 제공하고 있습니다. 해당 기능은 상단 메뉴에서 Insert - Transformation으로 실행할 수 있습니다. 이와 비슷한 화면(기능)을 다른 곳에서도 볼 수 있는데 File - Add data tables의 하단에 이 옵션이 있습니다. 하지만 Transformation과 차이점은 Add Data Table은 데이터 테이블을 추가하면서 Transformation을 적용하는 것이고, Transf.. 2019. 8. 9.
[블로그 월 결산] 2019.07 월 결산 안녕하세요 불탄오징어입니다. 월마다 블로그 운영에 대한 현황도 정리할 겸 매월 결산을 해보려고합니다. 7월은 블로그를 운영한 이래로 가장 많은 월간방문수를 달성했습니다. 게다가 전월 대비 2,160 건으로 49% 상승입니다. (짝짝짝) 가능하면 주 3회 업로드를 할려고 마음은 먹고 있습니다만 집에 오면 육아 및 집안일로 짬이 쉬이 나지 않네요. 7월 인기 목록 Top 20을 살펴보면 최근에 시작한 "일곱개의 대죄 Grand cross"와 "TIBCO Spotfire", "Python", "아크서바이벌 모바일"로 크게 나누어볼수 있습니다. 일곱개의 대죄 GRAND CROSS는 만화 원작을 기반으로 넷마블에서 제작한 게임으로 제작발표 이후로 많은 기대를 받았고 현재까지고 꾸준히 좋은 성적을 내고 있는 게임인.. 2019. 8. 3.
[TIBCO Spotfire] Insert Columns and Rows 3-3. Insert Columns and Rows Insert Columns와 Rows는 말그대로 칼럼을 기존 테이블에 추가하거나 행을 추가하는 기능입니다. Column은 SQL에서 사용하는 JOIN과 동일하게 Key가 되는 칼럼을 기준으로 칼럼을 붙일 수 있으며 Rows는 Union과 동일하게 데이터를 행으로추가할 수 있습니다. 해당 기능은 상단 메뉴 Insert-Columns, Insert-Rows로 실행할 수 있습니다. 3-3-1. Insert Columns 예제를 위해 데이터를 다운로드 받아 Spotfire에 삽입합니다. 엑셀파일은 두개로 각각 Column과 Rows에 대한 예제파일입니다. 첫번째 sample data_column.xlsx Excel 파일에는 고객정보 Sheet와 주문정보 She.. 2019. 8.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