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9/074

[TIBCO Spotfire] Calculated Column(2/2) : Chart에서 활용 3-2. Chart에서 Calculated Column 활용 Chart에서는 기본적인 Aggregation 함수들을 제공하지만 함수들과 칼럼을 조합하여 다양한 지표들로 표현이 가능합니다. Calculated Column 이라고 이야기는 했지만 Chart에서 이와 같은 기능을 Custom Expression이라고 표현합니다. Chart의 Data 탭에서 Limit Data using expression이나 각 축에서 사용할 때 모두 Custom Expresion이라는 창이 뜹니다. 하지만 Calculated Column에서 이야기를 하는 이유는 약간의 차이만 있을 뿐 사용방법이 동일하기 때문입니다. 3-2-1. 예시 1. 기본적인 화면 구성은 Calculated Column과 비슷하니 생략하고 예시로 설명.. 2019. 7. 23.
[TIBCO Spotfire] Calculated Column (1/2) 3-1. Calculated Column Calculated Column은 기존 칼럼들을 조합, 계산식, 함수를 통해 값을 만들거나 임의 값을 부여하는 등 새로운 칼럼을 생성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간단하게는 단순연산, 컬럼형식 변환, 코드에 대한 코드값 표기, 수치값에 대한 명목형 변수등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으며 응용하기에 따라 사용자의 수준을 갸늠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해당 기능은 상단 메뉴 Insert - Calculated Column으로 실행할 수 있습니다. 3-1-1. 화면 구성 Calculated Column은 위와 같은 화면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Data Table : 이부분은 Spotfire 내에 여러개의 Data Table이 있으면 뜨는 부분입니다. 어떤 Data Table에 적.. 2019. 7. 17.
[TIBCO Spotfire] Data Handling 3. Data Handling Spotfire를 잘 활용하기 위해서는 데이터 원천이 필요한데 가능하며 분석하고자 하는 방향과 목적에 맞춰서 데이터를 수집하고 잘 가공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실 처음부터 이런 것을 다 설계해서 데이터를 만들 수는 없으니 원데이터(Raw Data)를 불러올 수 있는 적당량을 가져오고 1차 분석을 진행한 후 2차, 3차 가공을 거치면서 점점 데이터를 풍성하게 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또는 여러가지 목적에 따라서 데이터를 Spotfire 내로 가져온 이후에 데이터를 가공해야할 필요성이 생깁니다. 새로운 칼럼을 만들거나 데이터의 축을 바꾸거나 칼럼의 형식을 전환하고 새로운 데이터를 덧붙이는 과정이 필연적으로 생깁니다. Spotfire에서는 다음과 같은 데이터 가공(D.. 2019. 7. 16.
티스토리에 highlighter.js 적용하기 안녕하세요 불탄오징어입니다. (highlighter 적용하는 방법을 알려주는게 아니라 본인의 삽질기임) 간간히 Python이나 Spotfire 관련 블로그를 올리다 보면 Script를 쓰곤 하는데 기존에는 Syntax Highlighter를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최근에 블로그 스킨을 바꾸고 나서 기존에 적용했던 Syntax Highlighter 가 작동하지 않았습니다. 검색도 하고 나름 연구도 해보기를 2 주정도 진행하고 그냥 포기 상태네요. 다음에 기회가 되면 좀더 연구를 해보겠지만 쉽지 않네요. 결국 다른 것을 찾기로 결정해서 Highlighter.js를 적용해보았습니다. 먼저 Highlighter.org로 이동해서 파일을 다운받습니다. 다운을 받고 압출을 풀면 아래와 같이 구성이 되어있습니다. 그럼.. 2019. 7.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