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9/067

[TIBCO Spotfire] Map Chart 2-9. Map Chart Map Chart는 위치정보를 기반으로 지도 상에 데이터를 표현하기 위한 차트입니다. Spotfire에서는 지도 외에도 이미지 위에 위치정보를 표현할 수 있기 때문에 비행기 좌석, 층별 도면 등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Spotfire의 Map Chart를 처음 접하게 되면 기존 차트와는 다른 방식의 동작과 위치정보 설정 때문에 어렵게 생각합니다. 하지만 전혀 어렵지 않습니다. 차근차근 따라해보면 쉽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2-9-1. Map Layer 먼저 Map Chart에서 가장 기본적으로 나오는 Map Layer에 대해서 간단하게 이야기 하겠습니다. Map Layer는 Map Chart에서 기본적으로 놓여지는 레이어로 Openstreet에서 제공하는 지도를 사용합니.. 2019. 6. 25.
[TIBCO Spotfire] Tree Map 2-8. Tree Map Tree Map은 데이터가 계층적 구조를 갖고 있다면 이를 타일 형태로 표현한 것을 말합니다. 두가지 정도의 수치적 지표를 넓이 또는 색상(농도)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를 시각화하는데 굉장히 잘표현할 수 있는 차트이며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차트입니다. 데이터는 설명을 위해 아래와 같이 임의로 생성했습니다. 데이터가 있는 상태에서 상단의 Tree Map을 클릭하여 실행하면 아래와 같이 임의의 Tree Map이 생성됩니다. Tree Map에서 차트의 형태를 변화시키는 주로 사용되는 속성은 아래의 3가지입니다. Color by : Tree Map의 각 타일 색상을 결정하는 속성 Size by : Tree Map의 각 타일의 넓이를 결정하는 속성 Hierarchy : 계층 구.. 2019. 6. 20.
[평촌역 맛집] 비아김밥 안녕하세요 불탄오징어입니다. 평촌역으로 이사온 이후 인근에 맛있는 김밥집을 못찾아서 김밥에 목말라(?) 하던 차에 같은 주민님의 정보를 얻어 방문하게 된 비아 김밥입니다. 1호점은 중앙시장에 있는데 2호점을 평촌점에 낸 것이라고 합니다. 가끔 와이프랑 김밥먹는 것이 낙인데 맛집이라고 해서 엄청 기대를 하고 김밥을 주문했습니다. 맛있다는 참땡 김밥을 주문하고 아이들을 위해서 치즈 김밥과 돈까스 김밥을 주문했습니다. 사진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속이 꽉차고 있고 푸짐합니다. 꽉찬 속에 일단 한번 놀래고 이렇게 맛있는 김밥은 처음 먹어보네요. 개인적으로는 가장 맛있는 김밥인거 같습니다. 특히나 참땡 김밥은 매력있네요 :) 많이 먹어보진 못했지만 참땡 김밥, 멸치 김밥, (위에 메뉴판에 없지만) 제육 김밥이 정말 .. 2019. 6. 19.
[TIBCO Spotfire] Scatter Plot 2-7. Scatter Plot Scatter Plot은 데이터를 점의 형태로 출력하여 데이터의 전반적인 형태를 보거나 x, y 축에 따른 데이터 분포를 통해 상관관계를 유추하는데 사용합니다. 산점도라고 부르는 이 Chart는 실제 두 연속형 변수를 각 축으로 놓아 관계를 보고자 하는 용도이지만 Spotfire에서의 Scatter Plot은 연속형외에도 명목형을 출력하거나 점이 아니 Pie Chart로 표현하는 등 다양한 형태로 변형이 가능합니다. 데이터는 설명을 위해 Iris 데이터를 사용했습니다. Iris는 워낙 유명한 데이터 인데 Iris(붓꽃)의 3종을 구분하기 위해 꽃받침(Sepal), 꽃잎(Petal)의 각각 길이와 폭을 측정한 데이터 입니다. 통계학에서는 군집 분석이나 분류모형에 주로 많이 .. 2019. 6. 18.
[TIBCO Spotfire] Pie Chart 2-6 : Pie Chart Pie Chart는 전체에 대한 각 part의 비율을 분할하여 부채꼴로 나타낸 그래프입니다. 전체에서 차지하는 비율을 한눈에 쉽게 볼 수 있기 때문에 잘 사용되는 Chart 중 하나입니다. 단순히 Pie Chart만 사용해도 되지만 Trellis나 PieChat의 Size 기능을 활용하여 좀더 시각적인 차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데이터는 설명을 위해서 아래와 같이 임의로 생성했습니다. 데이터가 있는 상태에서 상단의 Pie Chart를 실행하명 아래와 같이 임의의 PieChart가 생성됩니다. 임의의 PieChart이기 때문에 원하는 형태로 옵션을 주어 PieChart를 변경하겠습니다. PieChart에서 형태를 결정하는 부분은 Color by와 Sector size by입니다.. 2019. 6. 13.
[TIBCO Spotfire] Combination Chart 2-5 : Combination Chart Combination Chart는 Bar Chart와 Line Chart를 혼합한 Chart로 두가지 Chart의 특성을 모두 가지고 있으며 옵션 또한 모두 가지고 있습니다. 보통 두가지 이상의 지표를 비교하여 보여 줄 수 있도록 구성합니다. 예를 들면 월별 매출(원)과 달성률(%)과 같이 두가지 지표이면서 단위가 다른 경우에 매우 유용하게 보여 줄 수 있습니다. 데이터는 설명을 위해서 아래와 같이 임의로 생성했습니다. 월별로 매출과 이익 데이터입니다. 데이터가 있는 상태에서 상단의 Combination Chart를 실행하면 임의의 Chart가 생성됩니다. 차트는 제목처럼 Combination Chart이지만 형태는 Barchart처럼 보입니다. 붉은 사각형으로.. 2019. 6. 9.
[TIBCO Spotfire] 가이드 목차 1. 목차작성 : 2019-06-03 2. 최종수정 : 2021-08-02, 연결안된 링크 추가 시작 Marking Visualization Chart Data Table Bar Chart Line Chart Combination Chart Pie Chart Scatter Plot TreeMap Map Chart(1/2) Data Handling Calculated Column Custom Expression Insert Columns and Rows Transformation Data Connection Add Data Tables Information Designer Information Link 활용법 Information Link 활용법 - Fake element Statistic Analysis.. 2019. 6.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