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9/057

게임중독은 질병인가? 안녕하세요 불탄오징어입니다. 진작에 쓰고 싶었던 주제인데 계속 시간이 안나는데다가 최근에 좀 아팠던지라 이제사 글을 올려봅니다. 지난 21일 방송된 '100분 토론'에서 "게임 중독, 질병인가 편견인가"를 주제로 토론이 진행되었습니다. 한양대 정신건강의학과 노성원 교수, 인터넷 스마트폰 과의존 예방 시민연대 김윤경 정책국장, 한국게임학회 위정현 학회장, 유튜버 대도서관 총 4명이 참석하였습니다. 이미 다들 알고 분개하는 요소, 비논리적인 토론 진행이나, 검증되지 않은 편향된 자료 인용, 주제에 맞지 않은 민감성 발언(군인)등은 저 또한 같은 생각이고 매우 문제가 있다고 판단합니다. 다만 실제 논의되고 회자되어야 할 "게임중독을 질병으로 봐야하는가?", "지금이 판단이 적합한가?" 와는 달리 참석자에 대한.. 2019. 5. 31.
대림동 경찰 논란을 보며 안녕하세요 불탄오징어입니다. 제목에서 처럼 괜히 트집잡힐까 굳이 그 단어를 쓰지 않았습니다. 지난 13일(월) 서울 구로구 대림동에서 만취자 2명이 소란을 피워 경찰 A,B 두명이 현장에 출동합니다. 관련하여 영상이 넷상에 뜨게 되는데 영상을 보면 만취자 중 1명이 먼저 경찰의 빰을 때립니다. 이에 경찰 A는 제압 과정에 들어가는데 첫번째 만취자를 제압 후 두번째 만취자가 방해하고 바닥에 쓰러진 만취자를 놓고 경찰 A가 제압에 들어갑니다. 이 과정에서 다른 경찰 B, 즉 이슈가 되는 여 경장은 힘에 밀리는 모습을 보이며 촬영자에게 나와서 수갑을 채우라는 강압적인 태도로 지시하며 영상이 끝납니다. 이후 이 영상에 대해서 많은 의견들이 올라오고 있는데요. 일련의 과정을 보면서 무섭게 느끼는 점은 반대의견에 .. 2019. 5. 20.
[게임리뷰] 인간 혹은 뱀파이어 안녕하세요 불탄오징어입니다 저번 INSIDE 이후에 리뷰 해볼 게임은 '인간 혹은 뱀파이어'입니다. 예전에 어디선가 기대작으로 본 기억이 있고 SRPG 라는 최근에는 제가 잘안하는 장르인지라 시작을 해보게 됐습니다. ​ 일단 시작은 가볍게 글로벌서버에서... ​ 캐릭터이름을 정합니다. 무조건 여캐죠 여캐.... ​뭐?? 왜 니맘대로...(이때 진심 당황함........) ​이 그레이스라는 캐릭을 통해서 기본 사용법을 배우게 됩니다. 이런 얕은수(?)에 당하긴 했지만 실제 주인공은 따로 있습니다. ​ 여캐여캐...... ​일종의 수집형 SRPG 인데 영혼탐색을 통해서 동료를 수집할수 있습니다. 수집할때 골드가 필요한데 협상을 통해서 비용을 낮출수 있습니다. ​ 개인적으로는 매우 독특하게 .. 2019. 5. 19.
[Python] 다중 회귀 분석(Multiple Linear Regression) 안녕하세요 불탄오징어입니다. Python 공부도 할 겸 틈틈히 통계 분석 모형들을 하나씩 수행해보려고 합니다. Python이 대세라서 한다기보다는 순수한 재미로 해볼려고 합니다. 현재는 업무에 Python을 활용하는 경우가 거의 없기도 하구요. 새로운 언어를 배우는 건 매우 재미있는 일이기도 해서요. 처음으로 다중 회귀분석을 정리해보려는데 사실 이미 Python으로 다중 회귀 분석을 수행하는 예제는 올린 적이 있습니다만 너무 정리 되지 않은 형태여서.... 고치자니 귀찮고 새로 만들어진 마크다운 형식으로 써보고 싶어서 새로 정리해 봅니다. 여기서 굳이 통계적 이론부분은 다루지 않으려고 합니다. 워낙 오래됐지만 유명한 통계모형이고 쉽게 수행할 수 있는 모형이다 보디 웹상에 이미 많은 정보들이 공유되고 있어.. 2019. 5. 19.
[게임리뷰]INSIDE ​안녕하세요 불탄오징어입니다. 아크서바이벌말고는 영 다른 게임에 대한 관심이 시들시들해져서 다른 게임을 찾아보는 중입니다. 이번에는 좀 평소에는 전혀 관심을 안가질만한 게임을 해볼려고 하는데 딱 추천해주는 게임이 있어서 조금 해봤네요. ​ 매우 어두운 숲속에 한 아이가 나타납니다. 숲속에서나 들릴법한 벌레소리 바람소리. 그리고 아이의 숨소리가 게임에 대한 몰입을 더해주네요. ​ 보통 게임에서 볼법한 네이게이션에나 방향표시. 튜터리얼 같은 건 일절 없습니다. 이동은 손가락으로 드래그하면 그방향으로 이동합니다. 쭉 오른쪽으로 끌어서 어두운 숲길을 달려갑니다. ​ 왜 아이가 이 어두운 숲길을 지나는지 일절 알수가 없지만 게임의 사운드와 몽환적인 분위기 때문인지 의문은 잠시... 게임을 계속했습니다. ​ 처음으.. 2019. 5. 15.
고속도로 사고로 인한 배우의 죽음, 그리고 보기싫은 지저분한 글 최근 인천국제공항고속도로에서 한 배우가 사망했습니다. 갓길에 정차 하지 않고 2차로에 정차 후 하차했다가 뒤에 오던 차량에 고인이 되고 말았죠. 통상 비상정차가 필요한 경우 갓길에 정차하는데 어떠한 이유인지는 모르지만 2차로에 정차했고 그리고 하차하는 바람이 안타깝게 목숨을 잃고 말았습니다. 공인이라는 삶 자체가 대중에 열려있을 수 밖에 없고 많은 사람들의 눈과 귀, 그리고 입에 오르내릴 수 밖에 없는 처지라지만 이미 고인이 된 배우에게 온갖 추측성 댓글들이 달리는걸 보니 심히 마음이 좋지 않네요. 의혹이 있을 수 있는 죽음이라 할지라도 사실에 의거하지 않은 글들을 공격적으로 달고 있는 걸보니... 블로그에는 고인이 누군지 알려지자마자 사진들은 엄청 걸어가며 동영상까지 걸고 난리도 아니네요. 나자신의 죽.. 2019. 5. 9.
[TIBCO Spotfire] Line Chart 2-4 : Line Chart Line Chart는 꺽은선으로 수치를 나타냄과 동시에 일자와 같은 Date 타입형의 기준을 활용하여 추세를 표현하는 차트입니다. TIBCO Spotfire에서도 동일한 방식으로 주로 사용하며 BarChart 만큼 자주 사용됩니다. 데이터는 2-3. Bar Chart에서 사용한 데이터를 이용해서 설명하겠습니다. 데이터가 있는 상태에서 상단 Line Chart 아이콘을 클릭하여 실행하면 임의의 Line Chart가 생성됩니다. 각 부분에 따라 여러 기능이 있지만 위의 이미지에서 표시된 X축, Y축, 색상, 데이터 테이블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Y축 : 정량지표를 설정하며 다수의 정량 지표를 부여할 수 있음, 다수 정량 지표 부여서 Color by 또는 line by에 (Co.. 2019. 5. 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