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9/0411

[아크서바이벌 M]오일 캐기.. 진주 캐기 안녕하세요 불탄오징어입니다. 슬슬 발전기를 계속 돌려줘야할거 같아서 오일을 캐러왔습니다. 바다로 들어가야 캘수 있는 줄 알았는데 설산 좌측에 있는 섬으로 가니 오일을 바위처럼 캘 수 있네요? ​ 신나게 캤습니다. ​ 곳곳에 저렇게 오일바위들이 주렁주렁... 가끔 다이어 울프와 추위만 조심하면 꽤나 많은 양을 채집 가능합니다. ​ 위치저장 겸 안전을 위해서 침대와 대형 사물함도 깔아줍니다. 거리가 좀 먼게 흠이네요. ​ 오일을 정제해서 휘발유로 넉넉히 바꾸니 에어콘도 돌릴수 있게 됐습니다. 육아 및 교배 방을 따로 만들어서 공룡들 수를 늘려보려구요. 일단 동굴 탐사를 위해 검치호부터 시작했습니다. ​ 그동안 아르젠 암컷을 구하러 다니다 화산 근처에서 괜찮은 아르젠을 발견했습니다. 화산 정상에 테이밍장을 만.. 2019. 4. 30.
데이터 분석... 데이터만 보는데도 시간이 부족하다. 예전에도 그랬고 지금도 그렇고 앞으로도 그렇지만 항상 마법의 단어는 필요한것 같습니다. 약 10년 이전에만해도 CRM이 5~6년 전에는 빅데이터가 지금은 딥러닝과 AI라는 마법의 단어가 있죠. 왜 마법의 단어라고 하냐면 통과 안될 보고서나 기획서도 이 단어가 들어가면 통과가 되거든요. 교육도 비슷한거 같아요 실제와 관계없는 단어를 붙이는 걸보면요. 실제 데이터를 보고 만져보고 꼬아보고 들여다보고 멀리서보고 하는 것들이 필요하고 이런 경험들이 쌓이면 데이터에 의해 발생할 수 있는 오류나 실수를 최소화 할 수 있게 됩니다. 수많은 강의들이 있고 유투브에도 강의들이 떠다닙니다. 대학교에서도 취업을 위해 강의들을 개설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강사, 교수님들은 본인들의 분석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교육을 하시겠지.. 2019. 4. 23.
[TIBCO Spotfire] Barchart 응용 2-3. Bar Chart 고급응용 저번 글에서 Barchart의 일반적인 기능을 활용하여 구성해보는 예제를 진행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저번 글의 데이터를 활용해서 Animaiton처럼 자동으로 년도를 변경하는 예제를 만들어보려고 합니다. 본 예제를 진행하게 된 이유는 아래의 글을 봤기 때문인데요. [데이터의 아름다움: 역사상 최고로 꼽히는 10가지 데이터 시각화의 예] : https://www.tableau.com/ko-kr/learn/articles/best-beautiful-data-visualization-examples Next America라는 이름으로 소개된 차트인데 향후 미국의 인구 분포 및 베이비붐 세대의 변화가 어떻게 되는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저번에 만든 Barchart와 동일하며.. 2019. 4. 22.
[TIBCO Spotfire] Barchart 2-3. Bar Chart Bar Chart는 가장 많이 사용하는 차트로 세로 막대 그래프를 기준으로 하단(X축)은 카테고리형(명목형) 기준을 잡고 좌측(Y축)은 지표를 넣어 막대모양의 길이로 표현하는 차트를 말합니다. 크고 작음을 쉽게 비교하여 볼 수 있기 때문에 가장 기본이 되는 차트이며 당연히 TIBCO Spotife에서도 제공하는 많이 사용차트입니다. 설명은 각설하고 실제 데이터를 가지고 차트를 만들어보려 합니다. 데이터는 국가통계포털에서 성 및 연령별 추계인구(1세별, 5세별) / 전국 를 활용하겠습니다. 해당 데이터에 대해서는 아래와 같이 설명되어있습니다. 인구주택총조사 결과를 기초로 인구변동요인(출생,사망,국제이동 등)을 반영하여 매년 7월 1일 현재로 코호트요인법을 이용하여 추계한 인구 엑.. 2019. 4. 19.
[아크 서바이벌 모바일] 본격적 발전이전 안녕하세요 불탄오징어입니다. 삼산 중앙에 터를 잡은 후 본격적으로 발전을 하기 위한 준비에 들어갔습니다 일단 농사 준비를 다시 시작했는데 저번에 지었던 몇개의 취수장으로는 택도 없더군요. 고심 끝에 결국 저번에 하던 짓을 또 했습니다. 현재 본거지에서 가장 가까운 강까지 수도관을 연결하는건데 아무래도 인근에는 공룡들이 많이 출몰하는지라 하늘위로 쭉 올린다음 수평으로 연결한 후 내려가는 방식으로 진행했습니다. 수평으로 쭉 잇는거는 예전에 해본 기억이 있어서 어렵지 않게 했습니다만 이게 지표면과 일정 거리이상 떨어지면 아예 만들수가 없더군요. 결국 지그재그로 몇번 꼬아줘야 했는데 너무 힘들더라구요.. ㅠㅠㅠ 그리고 마지막에는 취수관을 연결하고 안전하게 구조물로 덮어두었습니다. 돌 구조물 정도면 왠만한 공룡들.. 2019. 4. 17.
[TIBCO Spotfire] Data Table TIBCO Spotfire 2-2. Data Table Data Table은 차트라고 하기엔 좀 애매하지만 어쨌든 차트범주에 있으니 차트로 설명을 합니다. 데이터를 Spotfire로 가져왔을 때 데이터의 전체적인 구성을 확인하기 유용한 차트이며 장표를 구성할 경우 Drill-Down 기능을 이용하여 특정 차트에서 마킹한 부분에 대한 실데이터를 확인 하는 용도로 구성할 수 있습니다. 차트를 하나하나 다 설명하고 기능을 다 보여주기에는 너무 내용이 방대하므로 주요한 부분만 집어서 설명하겠습니다. 이는 다른 차트 또한 동일한데 Data Table은 응용의 범위가 적기 때문에 내용이 많지 않지만 다른 차트의 경우 응용 위주 사례로 진행하겠습니다. 칼럼위 위치를 보는 것처럼 마우스로 Drag&Drop하여 변경이 .. 2019. 4. 17.
시각화 분석을 업무에 활용하면서 느끼는 몇가지... 안녕하세요 불탄오징어입니다. 오늘은 그동안 시각화 분석을 통해 업무을 진행하면서 느꼈던 점들을 정리해볼까 합니다. 데이터 분석을 하면서 빠르게 현황을 파악하고 의미를 전달하기 위해서는 데이터의 시각화가 매우 중요합니다. 같은 데이터를 같은 차트를 쓰더라도 어떻게 구성하고 설명하느냐에 따라 전달력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죠. 하지만 그게 본래의 목적과 멀어지거나 과한 요구사항이 될 경우는 문제가 됩니다. 전달력 높은 시각화에 대해서는 아직도 고민해야할 부분이 저도 많고 앞으로도 쌓아야 할 경험이 많습니다. 시각화 또는 시각화 분석을 하기 위해서 저는 TIBCO Spotfire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시각화/시각화 분석을 위한 여러 툴은 많지만 엑셀 이나 R 처럼 데이터를 시각화 하기위해 다음과 같은 단계를 .. 2019. 4. 14.
[아크 서바이벌 모바일] 새로운 터전 삼산 중앙-1 안녕하세요 불탄오징어입니다. 레드우드에서 생활을 마무리하고 좀더 더 성장하기 위해 이사를 했습니다. 위치는 삼산 중앙에서 약간 우측 위로 아래로 파여있는 지형이 있습니다. 3개 산과 가까운 거리이고 자원도 풍부하고 공룡도 풍부합니다. 이래저래 발전하기는 정말 좋은 곳인거 같아요. 유투브에서 승빈세상 에서 참조한 곳인데 집짓는것도 동영상을 참조하여 기둥으로 먼저 자리를 잡고 그 위에 집을 올렸습니다. 집을 지을려고 한 곳이 지형이 울퉁불퉁한데 기둥을 먼저 박으면서 이런 문제가 해결됩니다. 대략 집의 사이즈도 갸늠해볼 수 있구요. 기둥 위에 1층을 구성해주구요 소/중형 공령이 드나들 공룡게이트도 만들고 자잘한 출입구도 만들어줍니다. 이 위치가 단점이 강과 거리가 매우 멉니다. 즉 물을 구하기가 힘든데 취수장.. 2019. 4. 11.
[아크서바이벌 M] 육아는 힘들어... ㅠ 안녕하세요 불탄오징어입니다. 레드우드에서 생활이 어느정도 안정이 되니 육아를 한번 시작해보았습니다. 때마침 알로사우르스와 렉스가 모두 암수 한쌍이 있어서 자동행동으로 두었더니 알을 낳았더라구요. (자동행동도 해두었더니 집이 생각보다 커서 수정도 잘안되고 분명막아뒀는데 탈출하지 않나...) 제가 터를 잡은 곳은 살짝 추운 곳이라 모닥불 몇개로 충분히 알을 낳을 수 있는 환경이 되었습니다. 물론 낮에는 몇개 꺼주고 밤에는 몇개 켜줘야하지만요..(귀찮..) 켜고 끄고 안하면 알이 상하더라구요. 환경이 맞지 않으면 알의 생명력이 내려갑니다. 극진한 보살핌 후 알에서 하나둘 깨어나기 시작합니다. 나름 관리하겠다고 울타리로 지었는데 괜히 했어요 더 관리하기 힘들고 끼이고 탈출하고 난리도 아닙니다.. ㅠㅠ 아르젠으로.. 2019. 4. 11.
[아크서바이벌 M] 레드 우드 정착기 - 5 안녕하세요 불탄오징어입니다. 저번 동굴 탐사 때 얻은 말똥구리를 집으로 가져왔습니다. 늪지대는 나무나 돌들이 많은 관계로 땟목에 실어서 한번에 오기에는 좀 부담 스럽습니다. 중간중간 걸려서 낙오되는 경우도 많은데 늪지대는 워낙 위험한 애들이 많아서 말똥구리는 낙오하는 즉시 사망이겠죠.. 결국 하나씩 하나씩 아르젠으로 날랐습니다. ㅠ 위층에 말똥구리들을 위한 방을 하나 만들었습니다. 말똥구리에게 변을 주면 이걸 비료와 기름으로 바꾸어줍니다. 지나다니다 틈틈히 변들을 모아서 주면 비료는 넘치게 남더라구요. 비료를 이용해서 키블 재료들을 위한 경작지를 만들었습니다. 옥수수, 감자 레몬, 블랙베리 이렇게 심고 비료를 주었더니 금방 싹이 돋아났습니다. 수도 시스템도 꽤나 유용합니다. 아무래도 고렙이면 이래저래 능.. 2019. 4. 5.